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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면접

웹개발자 기술면접 정리 3

개발자 카페 2021. 3. 18. 15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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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AOP

  •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을 의미하며 핵심 비즈니스 기능과 공통 기능으로 구분하고 공통 기능은 개발자의 코드 밖에서 필요한 시점에 적용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.
  • 흩어진 관심사를 Aspect로 모듈화하고 핵심적인 비즈니스 로직에서 분리하여 재사용하겠다는 것이 AOP의 취지다.

2. PSA

잘 만든 인터페이스, 이식 가능한 서비스 추상화를 의미한다. PSA를 사용하면 확장성이 좋아지고 기술 자체를 유동적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. 스프링이 제공하는 거의 모든 API는 PSA다.

3. IOC

프로그램의 제어 흐름 구조가 바뀌는 것이다. 즉, 모든 종류의 작업을 사용하는 쪽에서 제어하는 구조다.

4. DI

모듈간의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시켜주는 기능이다. 런 타임시 사용하게 될 각 모듈 간의 의존 관계를 컨테이너가 빈 설정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적으로 연결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.

5. 제네릭

  • 클래스나 메소드에서 사용할 내부 데이터 타입을 컴파일 시에 미리 지정하는 방법
  • 클래스나 내부에서 사용되는 객체의 타입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.

6. 커넥션풀

  • DB와 미리 커넥션을 해놓은 객체들을 pool에 저장해 두었다가 클라이언트 요청이 오면 커넥션을 빌려주고, 볼일이 끝나면 다시 커넥션을 반납받아 pool에 저장하는방식
  • 유저수에따라 메모리를 차지하므로 성능 저하됨

7. 에자일 방법론

계획대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, 개발주기 및 개발환경에 따라 협업하고 피드백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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